전객령공계 대종회/대 종 회

2014년도 고려대제 대제추모문

임홍규 2014. 10. 7. 06:33

 

 

 

                                2014年度 高麗大殿 大祭追慕文

 

 

오호(嗚呼) 고려제구(高麗帝國)의 성충현공열사(聖忠賢功烈士)의 영령(英靈)이시여! 천운(天運)은 어찌하여 이신벌군(以臣伐君)을 막지못하여 고려(高麗)의 국운(國運)을 거두었는가! 산하(山河)도 비분(悲憤)하여 그 탄성(歎聲)이 충천(衝天)하였도다.

 

영령(英靈)이시여! 천도지상(天道之常)의 이륜(彛倫)을 쫓아 불이신직(不二臣職)의 도리(道理)를 갖추었나니 후세(後世)의 의(義)로운 성예(姓裔)들은 그 충의(忠義)의 천양(闡揚)이 없음을 근심함에 이제 고려제국(高麗帝國)의 승국 (勝國)역사(歷史)가 찬연(燦然)하고 현종(顯宗)하도록 숭의제사(崇義諸士)는 의논(議論)이 재발(齎發)하야 옛 황도(皇都) 남방(南方) 백리허(百里許)에 저 외아(巍峨)한 고려의 고고(孤高)한 사록(史錄)을 유전(遺傳)할 신전(神殿)을 창건(創建)하였도다.

 

고려오백년(高麗五百年)의 찬란(燦爛)한 역사(歷史)가 폄와(貶訛)되고 문적(文籍)이 산일멸실(散逸滅失)된 통한(痛恨)의 망국지한(亡國之恨)을 백겁(百劫)이 지난 오늘에 천추(千秋)의 한(恨)을 산화(散華)하는 산실(産室)이 고려역사(高麗歷史)를 수(繡)놓은 현신열사(賢臣烈士)들의 덕업(德業)을 현창(顯彰)하고. 정충대절(精忠大節)로 신명(身命)을 다바치신 승국제현(勝國諸賢)의 배사(配祀)를 위하여 천만예손(千萬裔孫)은 송악산(松嶽山) 푸른빛이 한강수(漢江水)와 협화(協和)하는 고려대전(高麗大殿) 전당(殿堂)에 왕위(王位) 34위(位). 충현공열사(忠賢功烈士) 357위(位)의 존령(尊靈)을 배향(配享)하고 재간원진(載揀元辰)에 고례(古禮)를 쫓아 정결(淨潔)한 예재(禮齋)를 갖추어 갑오년(甲午年) 제8회(第8回) 향축(香祝)의 추계대제(秋季大祭)를 64개(個) 성씨(姓氏). 240개(個 씨족(氏族) 예손(裔孫)들이 예제(禮齊)를 갖추어 삼사(三事)의 존령(尊靈)의 영전(靈前)에 공경(恭敬)히 천신(薦新)하나이다.

 

바라옵건대 허령불매(虛靈不昧)하신 영령(英靈)이시어! 향축(香祝)이 구천(九泉)에 응(應)하거든 여기 고려대전(高麗大殿) 재단(祭壇)에 정령강격(精靈降格)하시어 고려예손(高麗裔孫)의 명인(明禋)의 천아형향(蕆我馨香)을 감음(酣飮)하시고 통한(痛恨)의 망국한(亡國恨)을 소산(消散)하시어 평안(平安)을 길이 누리소서!

 

                                                                       2014年 10月 4日

 

                                                        社團法人 高麗歷史宣揚會 有司尙書

 

 

 

 

 

 

 

 

          ※  금년 대제에 참례한분이 저조하였습니다.

               참판공 3명 승지공 3명 전적공 2명 모두 8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내년에는 많은 분들께서 참석

               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