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보서(甲子譜序)
사유(思惟)컨대 우리 평택임씨(平澤林氏)는 동방(東方)의 저명(著名)한 성씨(姓氏)로써 충절공 휘 팔급(忠節公 諱 八及)을 비조(鼻祖)로 하여 신라(新羅). 고려(高麗) 이래(以來) 누세(屢世)에 걸쳐서 고관(高官) 현작(顯爵)으로 이어져 내려오며 충신(忠臣)과 효자(孝子)가 줄줄이 이어지고 이어져서 초목(草木)이 무성(茂盛)하듯 (蔚)하여 선망받는 씨족(氏族)으로서 구름과 같이 자손(子孫)이 많이 늘고 퍼져서 지분파(支分派)되어 전국(全國) 입성(入城)에 널리 흩어져 있으나 상문불득(相聞不得)함은 이는 수보(修譜)가 빠르지 아니하였음에 있음이라.
지난 갑자년(甲子年)에 충민공(忠愍公)의 육세손 벽사공(六世孫 碧沙工) 휘(諱) 보영(譜榮)께서 이 보첩(譜牒)을 상세(詳細)하게 수보(修譜)하지 못함을 일찍이 분개하고 한탄하여 가승(家乘)을 널리 채택(採擇)하여 보첩(譜牒)의 체계(體系)를 설(設)한 것이 이 보첩(譜牒)이다 .
일을 이루기에 능(能)하지는 못하나 기(其) 자손(子孫)을 위(爲)하고저 하였음이라. 금일(今日)에 이르기까지 한(恨)을 가져오게 하였음이라. 기대(基大)는 벽사공(碧沙公)의 질(侄)이며, 규현(圭鉉)은 벽사공(碧沙公)의 손(孫)이고, 병욱은 길주(吉州)에 사는 순헌(淳憲)의 차손(次孫)이니 이는 벽사공(碧沙公)의 정가승(正家乘)에 의(依)한 바이며, 구보(舊譜)의 예(例)에 따라 제종(諸宗)이 협의(協議)하고 나에게 청(請)하여 묻기를 선세(先世)에서도 황급(遑急)한 일이 아니었던 것을 다시 계술(繼述)을 꾀하여도 옳은지 모르겠다고 하거늘 나도 괴이 적게 여겨(무연(憮然) 응답(應答)하여 말하기를 이날로 남(南)쪽으로 내려가서 보소(譜所)를 삼산(三山) 경수재(敬受齎)에 설치(設置)하고 제종(諸宗)의 뜻을 엄숙하게 받들어 널리 윤통(輪通)케 하라 하였다.
전객령공(典客令公)을 선조(先祖)로 하여 현첨종(現僉宗)들과 서로 묻고 의논(議論)하였더니 각문(各門)의 수단(修單)이 일시(一時)에 정지(井至)하여 불과일년(不過一年)도 못되어 간행(刊行)을 마침을 고(告)하기에 이르렀으니 이 보첩(譜牒)의 완성(完成)을 기다림이 있었음인가.
나는 써 용렬하고 못생긴 성품 자(姿)이고, 또 병(病)들고 노폐(老廢)되어 지낸지 오래되어 이 일을 어찌할 수 없이 고요히 보고만 있다가 감(敢)히 기(其) 개요(槪要)를 진술(陳述)하여 써 구보(舊譜)의 말미(末尾)에 붙이게 되었음은 실(實)로 피하기 어려우며 그 망영(妄佞)되고 경율(輕率)한 죄(罪)이오니 원(願)컨대 제종(諸宗)께서 개권일람(開卷一覽)하시면 근본(根本) 밑바탕의 원천(源泉)만은 든든하여 반반(班班)함이 있어 가(可)히 상고하여 보면 백세(百世)가 일실(一室)임을 알 수 있으랴 말할 수 있느니라.
갑자원월상한(甲子元月上澣)
(1924년 발행)
후손(後孫) 재현(在鉉) 근서(謹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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