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無란, 無情, 無禮, 無識 無道, 無能,을 말 하는 것이다.
첫째, 無情한 사람
人間味가 있어야 되고, 눈물도 있어야 되고, 사랑도 있어야 된다.
그래서 無情한 사람이거든 親舊로 삼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人間의 人間다움의 첫째 條件이 人情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 圓滿한 性稟(성품) 을 뜻하는 말인데,
프랑스 詩人 ‘아벨 보나르’도 ‘友情論’에서 理想的인 友情의 第1 德目을
“좋은 性稟 이라고 말한 바 있다.
둘째, 無禮한 사람
人間은 唯一하게 禮儀를 아는 動物이다.
孔子는 禮가 아니거든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라 고 했다.
禮儀가 없으면 人間이 아니라는 뜻이고 따라서
無禮한 사람은 相從하지 말라는 뜻이다.
孟子가 辭讓之心(사양지심)을 禮'의 根本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예 禮儀는 辭讓하는 마음에서 나오는데,
그 辭讓心은 讓步해주는 마음이고,
속아주고 져주고 寬容해주는 마음이다.
그런 孔子가 말한바 益者三友라고 할 수 있다.
셋째, 無識한 사람
學問硏究는 人間만의 特權이다. 學問 水準이 있는 사람은 사고 思考方式이
合理的이고 이해심(理解心)이 깊고,
대개는 人格水準 도 높기 때문에 親舊감으로 適格이다.
그러나 그 水準이 差異가 많이 나면 안 되고,
그래서 자기보다 많이 無識해도 안 되지만 너무 有識해도 負擔이 된다.
普通 無識한 사람을 親舊로 삼지 말라’는 말은 知的 水準이
類 似해야 된다는 뜻으로 한 말이다.
넷째, 無道한 사람
사람은 動物中에서 唯一하게 길을 따라 살아가는 動物이다.
길 中에는 가서는 안 되는 길이 있고, 되는 길 이 있다.
例컨대 公職者가 가야할 使命(길)이 있고,
敎育者가 가야할 길이 따로 있다.
아버지의 길이 있고 어머니의 길이 있다.
그 길에 忠實한 사람을 일러서 道理를 아는 사람이라 하고
使命 에 忠實한 사람이라 한다.
그 길을 無視하고 제멋대로 살아가는 사람을
無道한 사람이라 하는데 그런 사람이 親舊이면 辱이 된다.
다섯째, 無能한 사람
人間은 創造的 動物이면서 相扶相助할 줄 아는 動物이다.
人生 길을 걸어가다 보면 困難에 處할 때도 있고
危機를 만날 때도 있고 窮地에 몰릴 때도 있다.
그럴 때 親舊를 도와 주려면 人情만으로는 안 된다
.
能力이 있어야 되고 積極性이 있어야 된다.
그래서 無能한 사람은 親舊가 되기에 適合하지 않다.
커피를 잘 섞으면 香氣가 나고 親舊를 잘 만나면 힘이 난다.
'전객령공계 대종회 >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人生 德目 8가지 (0) | 2019.01.27 |
---|---|
인향만리(人香萬里) - 사람의 향기는 만리를 가다. (0) | 2019.01.25 |
老後의 生活 <생각 하시고 실천해 보세요> (0) | 2019.01.15 |
? 산삼 녹용보다 질병치료에 더 좋은 신비의 불로초 톳!? (0) | 2019.01.13 |
다섯 가지의 오복 (0) | 2019.01.11 |